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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여행, 사철 JR 지하철 교통패스 어떻게 이용할까?

yoshi요시 2024. 8. 30. 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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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정보, 교통정보) 일본의 사철은 무엇이 어떻게 얼마나 다른가? (요금, 이용방법 등)

블로그의 사실상 첫 글이니만큼 주제를 선정하는 데 애를 먹었다. 조금 더 알아보니, 한국에서 일본의 사철 체계에 대해 설명하는 글이나 영상들은 대부분 유학생/여행자분들이 만드신 것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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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앞서 포스팅한 이 글을 보고 오시면 분명히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도쿄 지역은 일본에서도 교통이 특히 까다로운 편인데,

철도에 숙달한 필자조차도 헷갈리는 때가 많다.

 

일본 수도권의 사철 목록

보시다시피 수도권에서만 9개의 대형 사철이 운행중이며,

이외에도 JR, 도에이 지하철, 중소형 사철여러 회사가 경쟁한다.

 

도큐 전철의 운행노선

개중에는 수 개의 노선을 운행하며 타 사철, 지하철과 직통하는 초대형 규모의 업체도 있다.

 

물론, 이 모든 걸 평범한 여행자가 알아야 할 일은 없고,

시내만 여행하신다면 극히 일부만 알아도 전혀 지장이 없다.

 

그래서 오늘은 시내교통을 중심으로 도쿄의 철도교통 가이드글을 작성해보았다.

 

 

1. 공항에서 내려서 어떻게?

나리타 국제공항
하네다 국제공항

도쿄의 관문은 크게 두 개, 나리타 국제공항과 하네다 국제공항이다.

각각의 장점이 있어 두 곳 모두 이용자가 많은 편이므로, 각 공항의 교통편을 표로 정리해보겠다.

 

1) 하네다 국제공항

구분 게이큐 공항선 도쿄 모노레일
운임 측면 실질적 차이 미미함
접근성 측면 지하철 아사쿠사선 직결,
요코하마 환승없이 이동
JR 계열사 운영,
하마마츠초 역에서 쉽게 환승

하네다공항의 경우 도쿄 시내와 가까운 관계로 별도의 좌석지정 특급열차는 없다.

게이큐 전철의 운행모습

짐이 많은 경우 아무래도 모노레일보다는 대형전철로 운행하는 게이큐를 추천한다.

JR로 환승할 계획이라면 도쿄 모노레일 추천.

 

2) 나리타 국제공항

구분 게이세이 전철 JR
운임 측면 다소 유리 다소 불리
접근성 측면 지하철 아사쿠사선,
게이큐 전철과 직결
도쿄역, 시나가와역
중심지로 바로 이동
좌석지정 열차 게이세이 스카이라이너 나리타 익스프레스

도심과의 거리가 있는 편이라 좌석지정 열차도 절찬리에 운행중이다.

게이세이 전철의 경우 아사쿠사선-게이큐 3자 직결

하네다 공항까지 한 번에 운행하는 계통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게이세이 전철의 운행 모습

다만, 만약 좌석지정 특급열차를 탈 계획이라면 스카이라이너는 말리고 싶다.

특급열차는 직결운행을 하지 않아 도심에서 다소 동떨어진 우에노역에서 내리게 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나리타 익스프레스는 도쿄역, 시나가와역까지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다.

 

 

2. 도쿄 안에서는 어떻게?

흔히 볼 수 있는 도쿄 지하철 노선도

지하철로 시내교통을 담당한다는 기본 전제는 같다.

다만, 도쿄는 일부 예외와 주의사항이 존재한다.

 

우선, 지하철 운행 기관이 2개이다.

대형 사철로 분류되는 도쿄메트로도쿄도에서 직영하는 노선이 있다.

 

두 기관은 공통 패스권 출시, 환승할인 등 다른 사철보다는 상호 이용이 편리하지만,

환승 시 추가요금 징수기본 시스템은 동일하니 주의해야 한다.

도부 철도와 직결하는 도쿄메트로 히비야선

또, 도쿄 지하철은 3개 노선을 제외하고는 모두 사철 혹은 JR과 직결한다.

패스 등으로 승차 시 필히 관할구간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가장 중요한 예외는 야마노테선의 존재.

JR 야마노테선 운행모습

도쿄 도심을 한 바퀴 순환하는 우리나라의 2호선같은 필수적인 존재인데,

운행사가 JR이기 때문에 지하철과는 호환이 되지 않는다.

이용에 꼭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3. 쓸만한 교통패스 없을까?

도쿄지하철 패스

이전 필자의 글을 읽었다면 어느정도 짐작하셨겠지만, 당연히 지하철 패스이다.

다만, 필자는 도쿄메트로와 도에이 지하철 통합권을 구매하는 것을 절대 추천한다.

운행 기관이 두 개인 만큼 각자 판매하는 별도의 패스도 있어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다만, 앞서 말했듯 야마노테선을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

'도쿄 1일 승차권'의 이용범위

이를 만회하기 위한 것이 '도쿄 1일 승차권' 으로,

JR이 발행하지만 지하철까지 호환이 가능한 녀석이다.

 

다만, 그만큼 가격은 1500엔으로 다소 비싼 편이니 참고해야 할 부분.

 

 

 

도쿄의 철도는 어려워 보이면서도, 시내교통은 단순한 측면이 있다.

오히려 여행자 입장에서는 오사카에 비해 크게 걱정할 일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즐거운 여행 하시길 바란다.

약간 어려운 부분이 있거나 더 알아보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전에 포스팅한 필자의 글을 참고하시거나 주저말고 댓글 남겨주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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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정보, 교통정보) 일본의 사철은 무엇이 어떻게 얼마나 다른가? (요금, 이용방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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